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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청의 무자본창업 온라인강의 핵심요약
    카테고리 없음 2023. 9. 1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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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래스101의 자청의 무자본창업 강의의 나의 주관을 포함한 요약본이다*

     

    자청의 무자본창업은 기본적으로 재고가 있는 실물상품의 창업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래서 비용없이 무자본창업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그럼 무엇으로 창업을 하느냐고? 자기가 하고 싶은 것과 관심분야를 잘 정리해고 시작해보는 것이 기본이다.

     

    아이디어 도출방법

    엑셀 등에 자신의 관심분야를 써본다. 그리고 다른 한 줄에 하고싶은 것을 쭈욱 써본다. 예를 들면 이런식이다.

    • 나의 관심분야 : 영어, 여행, 일본어, 금융투자, 시간관리, 추리소설, 요약정리, 게임, 마케팅
    • 하고 싶은 것 : 강의나 책을 요약한다, 영어와 일본어를 가르친다, 투자일지를 공유한다, 

    그리고 관심분야와 하고싶은 것을 연결해보는 것이다. 약간의 멍을 때리면서 가볍게 고민을 해보는 것이다. 이를 테면 마케팅 강의를 요약한 PDF를 만들어서 판매해본다. 등으로 연결해 보는 것이다. 이렇게 우선은 가능성을 고려하지 말고 최대한 많이 리스트업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 후에 하나씩 아이디어를 분석해본다. 특히 이런 아이디어의 현재의 경쟁상황을 치밀하게 봐야 한다. 약 2시간에 걸쳐서 인터넷을 잘 뒤져보자.

     

    6단계이론

    사람이 무언가를 구매하게 된다면 모두다 하기의 6단계를 걸치게 된다. 마케팅의 퍼널과 비슷한 구조이지만, 조금 더 세분화 되어 있다. 이 6단계에 맞도록 내 상품과 서비스를 설계를 해야한다.

    1. 인지 : 이 때는 관심을 받는 것이 핵심이고 잘 짜여진 카피라이팅과 잘 타겟팅된 온라인광고가 중요하다
    2. 호기심 : 인지 후 어라, 하면서 호기심을 가지는 시기이다. 우리 사이트로 1번은 들어올 가능성이 높다. 잘 짜여진 카피라이팅 등으로 구성된 랜딩페이지가 중요하고 물론 후기도 중요
    3. 정보습득 : 우리 상품에 대해서 더 찾아보는 시기이다. 정말 괜찮은지 외부에서 확인해 보는 과정. 보도자료, 블로그마케팅 등이 중요하다.
    4. 의심, 결제직전의 망설임 : 이 상품이 살만한지 믿음을 줘야 한다. 블로그마케팅 등으로 진정성 높은 컨텐츠로 승부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것이다.
    5. 결제의 간편성 : 요즘에는 다양한 결제PG를 붙일 수 있는 관계로 어려움 없이 가능하다.

     

    사업아이템의 아이디어 판별방법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라는 책의 이론을 가져와서 설명해준다. 이 세상의 모든 상품과 서비스는 타겟이 있을 것이고 이 타겟은 다음 중 하나의 감정과 동기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 자극 : 모험, 스릴 등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자 하는 니즈(여행)
    • 권위 : 성취의 욕망이다(고급차)
    • 균형 : 가장 흔한 케이스이다. 안정/안정의 니즈(보험, 커뮤니티활동)

    상기의 3가지가 어느정도씩 섞여있을 수 있다. 내 상품은 과연 어디를 자극하고 있는지를 잘 고민해야 하고 자극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검토를 해봐야 한다.

     

    가장 중요한 마케팅도구는 블로그마케팅

    자청은 유투브마케팅, SNS마케팅 등 다양한 액티비티 툴을 소개하지만 결국에는 가장 중요한 것은 블로그마케팅이라고 단언한다. 블로그마케팅의 전부는 사실 진정성 있는 컨텐츠이다. 진정성 있는 컨텐츠가 되려면 글을 잘 써야 하고 도움이 되는 컨텐츠가 있어야 한다. 글을 잘 써는 방법은 결국은 많이 써보는 방법 외에는 없다.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이 써야 한다.

    그렇다, 가장 중요한 것은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면서 컨텐츠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당연하다. 어느 광고대행사가 나보다 더 내 상품에 대해서 잘 이해를 하고 내꺼라 생각하고 글을 작성할 수 있겠는가. 진정성 있는 컨텐츠로 업로드하다보면 상위노출방법은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다.

     

    긴 강의 시간동안 자청의 마음가짐에 대해서 많이 얘기를 한다. 왜 사람들이 안하는지, 포기하는지에 대해서 얘기한다. 그리고 이 강의를 듣는 사람들이 자신의 노하우를 듣고 꼭 적용해  볼것을 추천한다.

    강의의 60%이상이 사실상 이런 마음가짐과 관련된 컨텐츠들이다. 만약 당신이 이미 준비된 사업가라면 요약본만 보아도 충분할 것이다. 

     

    네이버블로그 마케팅 시 체크할 것

    1. 주요키워드 반복 : 글 내에 5회 이상 반복
    2. 네이버블로그에서 작성 : 복붙은 작성시간이 짧게 카운팅 되어 페널티 가능성 있다. 
    3. 사진은 3~4개정도 : 연관성 높은 이미지로 하되 막 퍼오지는 말지
    4. 검색한 사람들에게 맞춘 제목 :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을것 같은 제목으로 가자. 누가봐도 광고같으면 절대 클릭 안한다. 썸네일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도 좋다
    5. 읽고 싶게 만드는 글 : 실력도 중요하지만 첫줄이 정말 중요하다
    6. 페이지뷰와 시간관리 : 마지막에 링크를 넣어서 연관된 컨텐츠를 넣는다. 15초 이상 체류하게 만들어보자. 

     

    키워드 잡기 = 블로그레벨 올리기

    1. 검색수가 100이하인 것부터 시작해라. 
    2. 단순 일반검색어보다 좀더 타게팅된 키워드를 잡아라. 실수요자가 검색할 것 같은 키워드를 잡자
    3. 검색 시 VIEW탭이 나오는 키워드로 선정해야 한다.

     

    상점을 열면서 체크할 것

    1. 회사명은 웹기반이 되어야 한다. 검색했더니 너무나 많이 나오는 브랜드명이나 회사명은 피해야한다. 검색노출이 어렵다.
    2. 사이트와 로고는 웍스를 이용하자. 정말 얼마 안하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사이트에는 진정성 있는 컨텐츠를 깔아둬야 한다. SEO도 웍스가 어느정도 해주는 관계로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3. 배너 등의 웹디자인은 망고보드 같은 솔루션을 사용한다. 2만원 정도면 훌륭한 배너를 만들 수 있다. 굳이 디자이너를 사용할 이유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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